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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종목 분석

씨앤씨인터내셔널, 다 쉬었나요?

by Fundamentalist의 단기투자 2025. 3. 13.

한동안 국민연금이 보유한 전환사채 전환 부담, 실적 저조로 저조한 움직임을 보였던 씨앤씨인터내셔널이 어제 오랫만에 26%의 상승을 보였고 오늘도 4% 이상 상승중이다. IR을 통해 실적 저조의 원인이 된 국내 고객사 물량이 해외 고객으로 대체되고 있고, 해외 수출 비중이 늘어날 것이라고 밝힌데다, 현재 전세계 K뷰티에 대한 반응이 좋고, 중국이 적극적으로 내수 진작을 하는 경우 국내 화장품 업체들이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이유들이 반영된 듯하다. 오랫동안 눌려있던 주식인데, 실적이 회복되는 호재가 따라준다면 어떨까 싶어서 어제 장중 조사한 내용을 보강해 정리했다. 

 

GPT로 제작한 이미지

주가 관련 정보

주가(3/12) 41,150
거래량 1,154,648
시가총액 4,116억원
52 최고/최저 141,000 / 31,850
외인소진 7.34%
최대주주  관계인 66.03%(배은철 회장 ), 국민연금 (8%)

 

주요 실적 요약

연도 매출액 (억원) 영업이익 (억원) 영업이익률 (%)
2021 913 23 3%
2022 1,306 175 13%
2023 2,203 321 15%
2024 2,899 347 12%

 

기타 재무 관련 지표

구분 2023 (억원) 2024 (억원)
현금 (장단기 금융상품 포함) 878 926
이자성부채 255 315
Dilution 가능주식 -  

*2024 3분기 분기보고서 기준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어떤 회사?

.

  • 씨앤씨인터내셔널은 2013년에 설립된 색조 화장품 전문 ODM(제조업자 개발생산) 기업이다. 주요 사업은 포인트 메이크업 색조 화장품을 개발, 제조하여 판매하는 것이고, 100% ODM 방식을 운영하고 있다. 
  • 초기에는 눈화장용 펜슬 제품으로 시작하여, 2013년부터 립스틱 및 립틴트시장에서 호응을 얻으며 주력 제품으로 성장하였다.입술화장용 제품의 경우 발색, 착색, 내색, 발림성, 지속성 등 매우 다양한 속성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에, 당사는 이러한 입술화장용 제품의 다양한 연출 가능성을 당사의 영업, 기획 방식에 적극 접목하여 각 브랜드에 맞는 입술화장용 제품을 개발, 제안하는 전략으로 국내 및  글로벌 프레스티지 및 매스 브랜드들과 활발히 거래하고 있다.
  • 2024년 3분기 기준으로 전체 매출의 70%가 입술 화장용 제품이고, 15%가 눈화장용제품이며, 정확한 수출과 내수 비중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국내 부분의 매출 비중이 수출 부분에 비해 컸던 구조였으나, 3월 12일 실시한 IR에서 2025년부터 국내와 해외 부분이 5:5에서 4:6 정도로 해외부분의 성장이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경영진으로는 창업주인 아모레퍼시픽 출신의 배은철 회장과 딸이자 공동대표이사인 배수아 대표가 있다.

 

 

시장 환경 분석

  • 색조 화장품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3년 미국 색조 화장품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9.1% 증가한 207억 4,66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또한, 글로벌 색조 화장품 시장은 2023년 757억 7,000만 달러에서 2036년까지 1,230억 5,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연평균 성장률 3.8%에 해당한다. ​
  • 색조 화장품 시장은 제품 유형에 따라 얼굴 메이크업, 입술 메이크업, 눈 메이크업, 손·발톱 제품 등으로 구분된다. 이 중 얼굴 메이크업 제품은 2023년 호주 시장에서 전년 대비 11.5% 성장하여 8억 7,700만 호주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다. ​
  • 색조 화장품의 제조는 주로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과 ODM(제조업자 개발 생산) 방식을 통해 이루어진다. OEM은 브랜드가 제품의설계와 개발을 담당하고 제조만을 외주화하는 방식이며, ODM은 제조사가 제품의 개발부터 생산까지 모두 담당하여 브랜드에 공급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OEM 및 ODM 업체들은 전문적인 기술력과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협력하고 있다.​
  • 대표적인 OEM·ODM 업체로는 한국의 씨앤씨인터내셔널과 뷰애드 등이 있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색조 화장품 전문 ODM 기업으로, 다양한 글로벌 프레스티지 및 매스 브랜드와 협력하고 있다. 뷰애드는 스킨케어와 마스크팩 제품의 생산에 특화된 OEM·ODM 기업으로, 

 

투자 포인트

  • 2025년 실적 회복 기대감: 2024년 4분기 매출이 전기대비 24% 감소하고, 영업이익이 99% 감소하는 등 기대 이하의 실적을 보이면서 주가 급락한뒤 저조한 주가가이어졌다. 전반적인 내수가 회복되지는 않는다고 해도 실적 저조의 원인이었던 국내 고객사 매출 부문이 해외 고객사로 대체되고 있고, 중국이 내수 부양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자금을 풀겠다는 상황이기 때문에 2024년대비 안정적인 실적흐름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단, 구체적으로 4분기 감소부분의 어느정도가 회복됐는지는 명확하지 않아 이 부분은 확인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글로벌 색조 화장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색조 화장품 전문 ODM 기업으로서, 글로벌 프레스티지 및 매스 브랜드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글로벌 네트워크는 향후 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 생산 능력 확대: 씨앤씨인터내셔널은 최근 2공장 증축 공사를 마무리해, 국내 법인의 생산 가능 수량은 2025년 1분기에는 연 3.1억 개까지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생산 능력 증대는 향후 수주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리스크

  • ODM업체로서의 한계: 씨앤씨인터내셔날은 ODM 전문업체로 고유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지 않다. 여러 업체들을 고객사로 둘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브랜드 가치 상승에 따른 추가적인 수익 창출이 어렵고, 2024년 4분기에 보였던 것처럼 고객사의 경영 상황이나 시장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영향을받는데, 특히, 특정 고객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을 경우, 해당 고객사의 실적 부진이나 주문 감소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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