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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종목 분석

무쏘로 다시 달려볼까 KG모빌리티

by Fundamentalist의 단기투자 2025. 3. 6.

 

KG모빌리티( 쌍용자동차) SUV  픽업트럭을 주력으로 하는 자동차 제조  판매 기업이다. 대표 모델로는 무쏘, 티볼리, 렉스턴 등이 있으며, 국내 픽업트럭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탄소복합소재를 활용한버스를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전기버스 베어샤시(CNG버스, 전기저상버스, 전기고상버스 )수출도 활발하다.

최근에는 과거 인기 모델이었던 무쏘 이름을 활용하여 전기 픽업트럭 무쏘 EV 출시하며 전기차 라인업을확장하고 있다. 2023 기준으로 전체 매출의 41% 수출에서 발생했으며, 2024 상반기 기준 수출 비중은 53% 증가하였다. 현재 중동, 아시아, 유럽뿐만 아니라 중남미 지역까지 시장 확대를 진행 중이다.

 

GPT를 이용해 제작된 이미지

주가 관련 지표

주가 (3/5 기준) 4,535
거래량 532,219
시가총액 8,821 
52 최고/최저 8,230 / 3,540
외인소진율 25%
최대주주  관계인 지분율 56.02% (KG에코솔루션 56.01%)

2025년 3월 6일 (키움증권)

최근 실적 분석

(1) 주요 재무 지표

항목 2021 2022 2023 2024(E)
매출액 (억원) 24,293 34,233 37,364 37,825
영업이익 (억원) -2,613 -1,120 125 123
영업이익률 -11% -3% 흑자전환 0%

 

KG모빌리티는 2023년을 기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다. 2021년과 2022년에는 각각 2,613 , 1,120 원의영업손실을 기록했으나, 2023년에는 125 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하였다. 2024 예상 영업이익은 123 원으로,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재무 안정성

  2023 2024(E)
현금 (억원) 246 353
이자성 부채 (억원) 2,327 2,321

*2024년 수치는 3분기 기준

KG모빌리티는 2023 기준 246 원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353 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이자성 부채는 2,327 원에서 2,321 원으로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3)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현황

KG모빌리티의 현재 전환 가능 주식은 다음과 같다.

  • 전환사채 전환 가능물량: 12,079,866 (전환가 5,040)
  • 신주인수권부사채 행사 가능물량: 22,363,537 (행사가 6,729)

현재 주가(4,535) 전환가(5,040 행사가(6,729) 미치지 못하고 있어 당장 오버행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그러나 향후 주가 상승  전환 가능 물량이 시장에 유입될 가능성이 있어 이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시장 환경

(1) 글로벌 SUV  픽업트럭 시장

SUV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24  세계 자동차 판매량의  45% SUV 차지할 것으로예상되며, 이는 전년 대비 5%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북미 지역에서 SUV 대한 소비자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픽업트럭 시장은 북미를 중심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픽업트럭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20% 차지하고 있다. 특히, 전기 픽업트럭의 출시에 따라 시장의 다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2) 한국 SUV  픽업트럭 시장

한국에서도 SUV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2024 기준 국내 승용차 판매량의 50% SUV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년 대비 6% 증가한 수치이며, SUV 넓은 실내 공간과 활용성이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가를받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픽업트럭 시장은 아직까지 제한적인 편이다. 그러나 레저 활동 증가와 캠핑 문화 확산에 따라 픽업트럭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이 신규 모델 출시를 검토 중이다.

 

투자 포인트 (Positives)

  • SUV 전문 제조 역량
    KG모빌리티는 SUV 중심의 자동차 제조를 해온 기업으로, 토레스, 렉스턴, 코란도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오프로드 및 도심형 SUV 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 확대에서도 강점이 부각되고 있다.
  • 내수 시장에서의 브랜드 충성도
    KG모빌리티는 과거 쌍용차 시절부터 국내에서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해 왔다. 특히, 견고한 차체와합리적인 가격 대비 성능을 선호하는 고객층을 기반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토레스 출시이후 젊은 소비자층 공략에도 성공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전기차 및 전동화 전략
    KG모빌리티는 전기차 및 전동화 모델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토레스 EVX와 같은 전기 SUV 모델을출시하며 전동화 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향후 SUV 기반의 전기차 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가능성이 높다.

 

주요 리스크 요인 (Negatives)

  • 재무적 부담 및 투자 자금 확보 필요
    KG모빌리티는 과거 여러 차례 경영난을 겪었으며, 인수 과정에서도 재무적 어려움을 경험했다. 현재 KG그룹의 지원을 받고 있지만, 전기차 및 미래 모빌리티 개발을 위해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 2024년 3분기기준으로 현금 보유액은 350억 원 수준이며, 이자성 부채는 2,300억 원 이상으로 여전히 부담이 크다.
  • 전환사채 및 신주인수권부사채 전환 가능성
    현재 전환사채 1,200만 주, 신주인수권부사채 2,200만 주가 존재하며, 향후 주가 상승 시 오버행 이슈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
    KG모빌리티는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테슬라, BYD 등 글로벌 전기차 선도 기업들과의 경쟁이심화되고 있다. 특히, 마케팅 및 판매 네트워크 확장에 있어 자금력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어 시장 점유율확대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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