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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테마 분석

삼성SDI의 전고체 투자와 직접적인 영향 받는 업체들

by Fundamentalist의 단기투자 2025. 3. 14.

삼성 SDI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고, 이 자금을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법인 투자와 헝가리 공장 확대, 국재 전고체 배터리 라인 시설투자 및 전고체, 리튬, 인산, 철 배터리 등 신기술 개발과 양산 투자에 사용할 것으로 밝히면서 전고체 관련주들의 주가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전고체에 대한 기본적인 테마 분석은 2 26( 참조: '다시 꿈틀거리는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들 정리해보자'  https://listentomyself.tistory.com/20)에 이미 했고, 오늘은 삼성SDI의 전고체(황화물계 전고체)에 대해 더 알아보고, 삼성SDI 전고체 생산과 관련 직접적인 연관된 업체들과, 전고체와 관련하여 오늘 강세를 보이는 업체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GPT를 통해 제작된 이미지

삼성SDI의 전고체 사업 현황

  • 삼성SDI는 2023년 세계 최대 규모의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인 'S라인'을 준공하였으며, 2027년 세계 최초로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시작할 계획으로 현재 미국 제너럴 모터스(GM)와의 협력을 통해 미국 인디애나주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설립하려고 준비중이다.
  • 삼성 SDI는 전고체 배터리중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을 채택했다. 황화물계 전해질은 높은 이온 전도도와 우수한 접합 특성으로 인해 전고체 배터리의 성능 향상에 유리하지만 공기중 수분과 접촉할 경우 황화수소가 발생하여 안전성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공정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전해질에 특정 물질을 첨가시켜 내습성을 향상시키는 등)가 진행중이다. 참고로 LG에너지솔루션은 산화물계 전해질을 선택했다.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 제조 공정과 협력업체

전고체 배터리 제조 공정은 전극 제조, 전해질 합성, 전극-전해질 적층 및 성형, 소결 및 프레싱, 조립 및 패키징의 단계를 거쳐 생산되는데 삼성SDI에서 전고체를 생산하는데 있어 관련된 회사들은 다음과 같다. 

 

공정 단계 설명 관련 회사 회사별 역할
전극 제조 양극·음극 활물질을 혼합하여 전극을 제조하는 단계 씨아이에스(CIS)
피엔티(PNT)
- 전극 공정 장비 공급
- 정밀 코팅 및 슬리팅 기술 제공
전해질 합성 고체 상태의 전해질(황화물계) 합성 레이크머티리얼즈 - 전고체 배터리용 황화리튬(Li₂S) 생산
전극-전해질 적층  성형 전극과 전해질을 적층하고 셀 형태로 성형하는 단계 엠오티(MOT)
유일에너테크
- 스태킹(Stacking) 자동화 장비 공급
- 전극·전해질 적층 공정 자동화
소결  프레싱 고온·고압 환경에서 전극과 전해질을 단단하게 결합하는 공정 일신오토클레이브
삼성SDI
- 정수압 소결 장비(WIP) 공급
- 롤프레싱(Roll-Pressing) 공정 개발
조립  패키징 배터리 셀을 조립하고외부 패키징을 완료하는 단계 엠오티(MOT)
필에너지
하나기술
- 배터리 탭 웰딩 장비 공급
- 원통형 배터리(4680) 권취기 및 패키징 장비 개발
·방전 테스트 완성된 배터리 셀의 성능 및 안정성 검증 갑진 - 충방전기(Charging & Discharging Equipment) 공급

 

필에너지 (378340, 19,240원, +26.64%)

삼성SDI 14.15% 지분을 보유한 주요 협력사로, 전고체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삼성SDI 내년 양산을 목표로 하는 46mm 지름의 원통형 배터리(4680 배터리) 권취기를 개발하였으며, '전고체배터리 스태킹(Stacking)' 장비도 개발하여 고객사의 파일럿 라인에 공급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력은 삼성SDI전고체 배터리 양산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유일에너테크(320930, 2,270원 +13.22%)

유일에너테크는 이차전지 조립 공정 자동화 장비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전고체 배터리의 조립 공정 장비를개발하고 있다. 특히, 현대자동차의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 조립 공정 장비를 단독 수주하여 공급한  있으며, 이는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를 위한 중요한 단계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유일에너테크는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에도 진출하여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삼성SDI와의 직접적인 협력 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되어 있지 않으나, 전고체 배터리 분야에서의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협력 가능성이 있다.

 

레이크머티리얼즈 (281740, 16,450원, +10.38%)

자회사인 레이크테크놀로지를 통해 전고체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황화리튬(Li₂S) 개발하고 있다. 2023 말에연간  120 생산 규모의 황화리튬 양산 설비를 완공하였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예상된다.  황화리튬은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의 고체 전해질 원료로 사용되며, 이는 전고체 배터리의 성능과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레이크머티리얼즈는 전고체 배터리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엠오티(MOT) (413390, 9,220원, +4.02%)

엠오티는 이차전지 제조 공정 자동화 장비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특히 전고체 배터리의 스태킹(Stacking) 공정 자동화 장비를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전극과 전해질을 정밀하게 적층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고체배터리의 성능과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기여하고 있다. 엠오티는 삼성SDI 비롯한 주요 배터리 제조사에 이러한 장비를 공급하며, 전고체 배터리 생산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씨아이에스(CIS)(222080, 8,000원, +9.48%)

씨아이에스는 2002년에 설립된 이차전지 제조 장비 전문 기업으로, 주로 전극 공정 장비를 개발  공급하고 있다.  회사는 롤프레스, 노칭, 스태킹  전극 제조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를 제작하며, 이를 통해 배터리의 성능과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특히, 전고체 배터리의 전극 공정에서도 이러한 장비들이 활용되어 고품질의 전극을 생산하는  기여하고 있다. 씨아이에스는 삼성SDI 비롯한 국내외 주요 배터리 제조사에 장비를 공급하며, 전고체 배터리 개발  생산에 필요한 기술과 장비를 제공하고 있다.

 

피엔티(PNT) (137400, 43,450원 +1.64%)

피엔티는 2003년에 설립된 이차전지 제조 장비 전문 기업으로, 롤투롤(Roll-to-Roll) 기술을 기반으로  전극 공정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회사의 장비는 전극 코팅  슬리팅 공정에서 높은 정밀도와 생산성을 제공하며, 이는 전고체 배터리의 전극 제조에도 적용되고 있다. 피엔티는 삼성SDI 포함한 국내외 주요 배터리 제조사와 협력하여 전고체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장비를 공급하며,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회사 분석 내용 참조 ( 전고체 배터리 장비수주로 실적호조세 보이고 있는 피엔티 https://listentomyself.tistory.com/8)

 

하나기술(299030, 22,600원, +0.44%)

하나기술은 이차전지 제조 장비 전문 기업으로, 전고체 배터리의 조립  패키징 공정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회사는 전극 적층기, 노칭기, 조립기  배터리 제조 공정의 자동화 장비를 공급하며, 이를 통해전고체 배터리의 생산 효율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하나기술은 삼성SDI 협력하여 전고체 배터리 생산에필요한 장비를 공급하며,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를 위한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 2025년 3월 14일 10시 40분 기준 주가

** 본 자료는 각종 리포트와 뉴스, 책 등을 기반으로 블러거가 작성한 내용으로 참고 자료에 따라 최신 내용을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